코로나를 앓고 난 이후 후유증이라고 해야하나 축농증과 같은 증상이 생겼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재채기부터 하고 그 뒤로 맑은 콧물이 줄줄... 연기가 많은 곳 먼지가 좀 난다고 하는 장소에 가면 바로 기침에 콧물이 줄줄 나오기 시작한다. 외진 곳에서 혼자 지내다보니 음식을 잘 못 먹어서 그런가 하고 나름 영양제도 사서 먹기 시작했는데 하루 종일 감기를 달고 다니는 느낌. 이참에 뿌릴 뽑아야겠다 생각해서 감기에 좋은 음식까지 잘 먹어보려 여기저기 찾아봤다
감기에 좋은 음식들
감기 증상이 있을 때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회복을 돕는 데 매우 중요하리라.
감기에 좋은 음식 5가지를 추려서 메모를 해봤다.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이니 어려울 건 없을 듯하다.
1. 닭고기 (특히 닭고기국...수프라고 해야 하나?)
닭고기는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감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닭고기 수프는 체온을 올리고 기침이나 콧물 증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닭고기 (특히 닭가슴살이나 닭뼈)와 채소(당근 셀러리, 양파 등)를 끓여 국물 형태로 만든다. 이때, 생강과 마늘을 추가하면 항염 효과가 있어 더욱 효과적^^;.
수프의 온도를너무 뜨겁지 않게, 미지근한 온도로 마시는 것이 좋다. 뜨거운 수프는 기침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안그래도 커피 마실 때 기침 때문에 키보드와 다이어리에 분무기처럼 뿜은 적이 있다. ㅠㅠ
2. 생강
생강은 항염, 항균 효과가 있어서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하고, 목의 통증이나 인후염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한동안 가까운 마트에서 티백으로 된 생강차를 사서 마신 적 있는데 이건 별 효과가 없는듯하다 쌩 생강이 최고!!
만드는건 닭고기 국물(?)보다 쉽다. 생강을 얇게 썬 후 뜨거운 물에 넣고 우려다. 꿀을 조금 넣으면 목이 편안해지고, 감기 증상이 더 빨리 완화된다. 커피를 줄일 수 있는 효과도 있더라^^
라면에도 생강을 얇게 썰어서 먹어봤는데... 음... 맛은 나쁘지 않았다. ( ㅎㅎ 혼자만 죽을 순 없다!!)
3. 꿀
꿀은 자연적인 항균 성분을 가지고 있어 목의 염증을 완화하고, 기침을 줄여주고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
꿀을 먹는 제일 좋은 방법은 따뜻한 물에 꿀을 타서 마시는 것 같다. 목이 편안해지고 기침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단, 너무 뜨거운 물에 꿀을 넣지 않도록 주의할 것. 영양소가 파괴돼서 영양가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생강차에 꿀을 넣으면 효과가 더욱 좋다.
그리고 하루 10~20g 정도가 좋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도 되도록 피하거나 더 약하게 타서 마시길 권한다
4. 감자
감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으로, 감기 회복에 도움이 된다. 또한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탈수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먹는 방법은 찌거나 삶아 먹는 것이 좋다. 너무 기름지거나 자극적인 조리법은 피하시고,
감자국도 좋다. 만드는 방법은 감자와 함께 다른 채소(당근, 양파 등)를 넣어 부드러운 국을 만들어 먹으면 소화도 잘 되고, 위에도 부담이 적다.
5. 배
배는 수분과 비타민 C가 풍부하고, 기침과 가래를 줄이는 데 효과적인 과일입니다. 또한 목의 염증을 완화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먹는 방법은 배를 갈아서 즙을 내어 마시면 좋다. 배즙은 상쾌하고 시원해서 감기 증상 완화에 매우 효과적이다.
또 다른 방법은 배를 얇게 썰어 꿀과 함께 찌거나, 배와 생강을 함께 끓여서 배즙을 마셔도 좋다. (창고에 배즙이 엄청 많이 있던데 이참에 다 먹어줘야겠다.)
감기에 걸렸을 때는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은 피하고, 따뜻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다. 감기를 소중히 지니고 있는 동안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가 면역력에 도움이 된다.
아울러 외출 후나 음식 먹기 전엔 항상 손을 씻도록 하고, 하루 7~8시간의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갖자. 그래야 면역 체계가 강화된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고 실내 공기를 청청하게 유지하며 정기적인 운동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최대한 줄이도록 노력하자. 감기 환자가 많은 요즘 사람이 많은 곳은 가급적 피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될 듯하다.